유관(기관·기업)소개 보기

HOME > 자료실 > 유관(기관·기업)소개 > 보기

등록자SEW○○

등록일2020-12-21

조회수3,098

제목

[단체소개] 사단법인 국경없는교육가회

첨부파일 다운로드:

 

 

▶ 홈페이지 : http://ewb.or.kr/
▶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ewbkorea
                                                                  
[기관 소개]
(사)국경없는 교육가회는 대한민국의 교육자들이 중심이 되어 국제 사회의 개발도상국 교육 발전을 위한 노력에 적극 참여하기 위하여 ‘교육을 통한 빈곤퇴치’라는 미션아래 설립된 교육 전문 컨설팅 및 교육개발협력기관이다.

 

[기관 목표 및 활동]
교육권 확대와 개도국의 교육 발전을 통해 전 인류 삶의 질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부르키나파소, 케냐 등 개발도상국에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전문가 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국경없는 청년 교육가 캠프 및 교원연수를 국내에서 진행 중이다. 또한 국제 교육 개발협력을 위한 연구 활동과 컨설팅도 이루어지고 있다.

 

[주요 프로젝트 소개]
✷ GAPA(부르키나파소 극빈 농촌여성 자립역량강화를 통한 빈곤퇴치사업)
GAPA Project는 부르키나파소 극빈 농촌 여성 자립역량강화를 통한 빈곤퇴치 사업으로, 문해 교육, 직업특성화기술훈련, 소액대출로 구성된 통합적 교육모델 이다. 본 사업은 국내기관 최초 유네스코 세종문해상(UNESCO King Sejong Literacy Prize)을 수상했다.(2014) 비정규 교육 분야의 성공사례로서 아프리카 전문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소액대출프로그램 - 590명 수혜자, $61,000 대출금 순환, 98% 누적 상환율 / 직업기술훈련프로그램 -1642명 이수, 지역 수요와 요구에 따른 직업교육 / 문해 교육 프로그램 - 1,133명의 이수자 90.3% 문해능력평가시험 통과율의 결과를 냈다. 개인과 가정, 그리고 공동체에 긍정적 인 효과를 증명하는 인터뷰가 기록되었다. 또한 마을마다 문해율이 높아짐에 따라 보건 의식이 향상되어, 마을 성인 인구 40%가 자발적으로 HIV/AIDS 진단 검사를 받았다.

 

✷ MARCA(양계활동을 통한 부르키나파소 농촌 여성들의 자립역량 강화사업)
MARCA 사업은 본 단체의 빈곤퇴치 사업 중 하나인 GAPA사업을 통해 문해 교육을 이수한 여성들 중 양계를 통한 소득 창출을 희망하는 사람을 선발하여 양계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가정에 계사 건축비를 지원해주고 병아리 구매비, 사료비, 의약품 비용은 소액 대출형태로 빌려주어서 수혜자들이 양계 적정기술을 배우고 수익 창출을 통해 자립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사업은 2018년 삼성-사랑의열매(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과꿈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19년 정기 평가에서 사업평가 A등급, 회계평가 A등급, 2020년에는 지원사업의 다양한 사업들 중 유일한 해외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 Post-Covid-19 긴급지원 (부르키나파소 호흡기질병방역과 예방교육사업)
KOICA에서 지원하는 개도국 코로나 19 지원 사업을 8월부터 12월까지 약 3억 원의 예산으로 진행 중에 있다. 코로나 19 지원 사업은 의료보건에 열악한 환경을 가진 부르키나파소의 코로나 상태를 대응하기 위하여 방역 및 구호물품을 지원하고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한 빗물시스템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라파엘 인터네셔날과 컨소시엄을 맺어 전문적인 질병예방 교육과 지역보건의료 현황조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부르키나파소 아동을 위한 도서관설치 및 독서교육프로그램 개발사업
도서관 사업은 삼성꿈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부르키나파소 아동들에게 그림책 및 도서 보급을 통해 문해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과 접근성을 높이는데 있다. 도서관을 설치하고 아동용 도서를 구입, 현지 독서 교육 강사 양성을 통해 지속적인 독서교육과 관리를 유지하고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글|(사)국경없는 교육가회

 

 

 

 

 

0

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미투데이 공유
  • 요즘 공유
  • 인쇄하기
 
하단로고

(사)국경없는과학기술자회 / 04107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35 (신수동) 서강대학교 리치별관 307호

Tel : 02-887-2278 /Email: sewb@sewb.org

Copyright (c) 2013 SEWB (SCIENTISTS AND ENGINEERS WITHOUT BORDERS)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주)오마이사이트